본문 바로가기
수영/수영 기초

수영 기초) 수영할 때 통증이 생기는 이유? 영법 별로 알아보기

by Swimming Guide 2024. 6. 9.
반응형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해서 수영을 배우러 갔는데 관절이 아픈 경험을 한 번씩 해보셨을 겁니다. 또 이상하게 두통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허리가 아프면 접영을 하지마라’는 것은 많이 알고 계시죠. 하지만 ‘허리가 아프면 평영도 조심해라’는 잘 모르십니다. 이것처럼 어떤 자세를 취했을 때 불편한 통증이 생기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유형 허리 통증
자유형은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는 영법이지만 발차기 연습을 할 때는 허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킥판을 잡고 머리를 들고 발차기 연습을 할 때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머리를 들고 호흡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허리를 과하게 들기 때문입니다. 손, 머리, 엉덩이가 일직선에 있을 수 있도록 자세를 낮추어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또 머리를 들지 않고 발차기를 해도 허리가 아프다면 발차기를 할 때 다리를 과하게 위로 드는 건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유형 두통
자유형을 할 때 생기는 두통은 호흡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유형은 수영 강습을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배우는 영법입니다. 그래서 물속에서 하는 호흡법이 익숙하지 않습니다. 이때 물을 먹을까 걱정되어 불규칙적으로 호흡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호흡이 불안해지면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두통이 생기기 쉽습니다. 두통을 예방하는 방법은 규칙적인 호흡을 하는 것이고 이미 두통이 진행되었다면 수모를 벗고 휴식을 취하셔야 합니다.
 
자유형 어깨 통증
어깨 통증의 가장 큰 이유는 상체가 롤링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어깨의 가동 범위가 정해져 있는데 그것보다 더 크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상체가 좌우로 움직이는 롤링이 필요합니다. 상체 롤링 없이 어깨만 무리하게 돌리면 어깨 부상이 생깁니다. 어깨는 생각보다 쉽게 다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 평소 어깨가 아프시다면 롤링은 필수입니다.
 
자유형 다리 통증
자유형 발차기는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지만 간혹, 고관절이나 무릎이 아프신 분들이 계십니다. 평소에도 고관절이나 무릎이 좋지 않을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평소 통증이 없는데 자유형 발차기만 하면 통증이 생기시는 분들은 자세를 교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차기 보폭이 너무 커서 고관절이 아플 수 있고 무릎으로만 발차기를 하게 되면 무릎이 아플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발차기로 자세를 교정하면 통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올바른 자유형 발차기 방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수영 초급) 남들보다 빠른 자유형을 만들어주는 기초 발차기 연습

 

수영 초급) 남들보다 빠른 자유형을 만들어주는 기초 발차기 연습

자유형에서 발차기는 추진력을 만들어 내고 물에서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유형 발차기는 다리를 위아래로 교차해서 물을 뒤로 밀어냅니다. 단순히 위아래로 다리를 세게 차기

delta03.com

 


 
 
 
배영 허리 통증
배영 허리 통증의 원인은 누워있는 자세와 관련이 있습니다. 얼굴을 물에 띄워야 한다는 본능적인 행동으로 배를 물 위로 밀어내는 동작을 합니다. 이때 허리가 꺾이면서 가만히 누워만 있어도 허리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발차기까지 하게 되면 허리가 더 아플 수밖에 없습니다. 배영을 하기 위해서 물에 누우면 폐가 튜브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이 쉽게 가라앉지 않습니다. 몸에 힘을 빼고 해파리처럼 편안하게 물에 누을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배영 두통과 어지럼증
배영을 할 때 특히 두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물에 누을 때 목에 힘을 많이 주기 때문입니다. 머리를 물에 띄워야 된다는 본능적인 행동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폐가 튜브역할을 하기 때문에 쉽게 가라앉지 않습니다. 또 코로 물이 들어가면 머리가 아픕니다. 자유형, 평영, 접영과 다르게 배영은 눈, 코, 입이 항상 물 밖에 나와 있기 때문에 코에 물이 들어가기 쉽습니다. 코로 숨을 내뱉고 입으로 들이쉬는 호흡법으로 코에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흔하지 않은 증상이 한 가지 있는데요. 바로 어지럼증입니다. 숨이 차서 어지러울 수도 있지만 귀나 다른 신체적인 문제가 있을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진찰 후 몸에 이상이 없다면 자세와 호흡법을 교정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배영 어깨 통증
배영을 할 때 어깨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은 거의 없지만 어깨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상체 롤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배영은 자유형과 반대로 팔이 움직입니다. 물 잡기를 하기 위해서는 팔이 얼굴을 지나 등뒤로 돌아가야 합니다. 등 뒤의 물을 롤링 없이 잡으면 어깨에 무리가 갑니다. 그래서 반드시 롤링이 필요합니다.
 
배영 다리 통증
평소 가지고 있는 질병이 없다면 배영 발차기 자세를 교정해야 합니다. 자전거를 타듯이 발차기를 하거나 허벅지의 움직임이 없이 무릎으로만 발차기를 한다면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발차기 자세로 통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수영 중급) 배영의 속력을 향상 시켜주는 발차기 방법

 

수영 중급) 배영의 속력을 향상 시켜주는 발차기 방법

수영 강습을 하다 보면 배영 발차기를 자유형 발차기보다 어렵고 힘들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배영 발차기 연습을 할 때 속력은 나지 않고 힘들기만 해서 배영 발차기를 할 때마다 자신

delta03.com

 


 
 
 
평영 허리 통증
평영은 호흡을 정면으로 하기 때문에 상체를 드는 동작에서 허리 통증을 많이 호소하십니다. 몸이 수면 가까이 충분히 뜨지 않았는데 무리하게 상체를 들어 호흡을 하려는 동작이나, 수면 위로 높이 올라오기 위해 허리를 과하게 세우면 허리에 통증이 생깁니다. 몸이 수면 가까이 떠오를 때까지 물속에서 충분히 기다려 주시고 가슴을 들어 머리를 물밖으로 꺼낸다는 느낌으로 상체동작을 하면 허리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체가 서있는 상태에서 평영 발차기를 하면 발차기의 반동 때문에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상체가 물속에 들어가 바닥과 거의 평행이 되었을 때 발차기를 해야 허리가 아프지 않고 빠르고 편한 평영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발차기 동작에서 발을 엉덩이 보다 위로 들면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발을 드는 것이 아니라 발뒤꿈치를 엉덩이에 붙여준다는 느낌으로 발차기를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평영 웨이브를 적극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허리가 건강하다면 괜찮지만 허리가 좋지 않다면 평영 웨이브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평영 글라이딩(물타기)을 하기 위해 스트림 라인을 만들 때 가슴을 펴고 팔을 벌리는 동작정도로만 하셔야 허리가 아프지 않습니다.
 
평영 다리 통증
평영 발차기는 평소에 쓰지 않는 방향으로 다리를 움직이기 때문에 무릎과 고관절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평소 고관절이 뻣뻣하거나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평영 발차기를 하지 않거나 조심하셔야 합니다. 평영 발차기를 할 때 다리를 과하게 벌리면 고관절 통증이 생깁니다. 평영 발차기는 다리를 모으는 동작을 빠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리를 너무 크게 벌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선수들처럼 무릎을 모으고 동작하는 윕킥을 하시면 무릎과 고관절에 무리가 많이 갑니다. 관절이 유연하지 않다면 유연성을 늘리는 운동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또 처음부터 윕킥을 차는 것이 아니라 웨지킥에서 무릎의 폭을 점점 좁혀가며 연습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평영 발차기를 할 때 발목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평영은 다른 영법과 다르게 발목을 의도적으로 접고 돌려야 합니다. 그래서 발목이 뻣뻣하거나 약하다면 발목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발에 쥐가 나기 쉬운 동작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발가락을 폈다 오므리는 동작의 스트레칭이나 발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접영 허리 통증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접영 허리 통증은 웨이브와 관련이 깊습니다. 평영보다 더 적극적으로 웨이브를 해야 하는 영법이기 때문입니다. 상체를 움직일 때 유연성이 떨어지면 가슴의 움직임이 적고 허리를 많이 움직이게 되어 허리 통증이 생깁니다. 통증의 정도나 가지고 있는 질병에 따라 접영을 적극적으로 할 것인지 접영을 포기할 것인지 판단하셔야 합니다. 깊은 물에서 상체를 들어 정면 호흡을 하면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또 팔에 힘이 없으면 허리를 들어 물 위로 올리려고 하기 때문에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 없는 접영을 하기 위해서 평소 물 밖에서 상체를 유연하게 만드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 수면 가까이 몸이 올라왔을 때 상체 동작을 하고 정확한 출수킥으로 허리와 상체의 부담을 줄여주어야 합니다. 팔 힘이 약하다면 팔을 강화하는 운동을 추가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영, 접영 두통
평영과 접영을 할 때 두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지만 만약 두통이 생긴다면 호흡 문제 일 수 있으니 규칙적인 호흡을 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수모가 머리를 압박해서 두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수모를 사셨다면 수모를 물리적으로 늘린 다음 착용하시는 것이 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