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영/수영 기초

수영 초보) 수영 용품 실패 없이 고르는 방법_총정리

by Swimming Guide 2022. 11. 26.
반응형

 

 

 

수영 강습을 받기 위해서는 강습용 수영 용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수영 강습이 처음이신 분들은 어떤 것을 사야 하는지, 또 어디서 사야 하는지 궁금한 것이 많이 생깁니다. 수영복 사이즈는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수모는 어떤 종류로 사야 하는지, 수경은 어떤 것이 좋은지 고민하고 선택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수영 용품이 싼 편이 아니기 때문에 더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실패 없이 수영 용품을 구매하실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실내수영복과 래시가드

 

첫 번째, 수영복 종류입니다.

 수영장에서 강습할 때 입는 수영복은 디자인이 단순하고 몸에 딱 붙어야 합니다. 래시가드, 비키니 같은 비치웨어는 피해 주세요. 수영은 물의 저항을 적게 받아야 속도가 나기 때문에 몸에 딱 맞고 단순한 디자인이 가장 좋습니다. 침고로 수영강습과 같이 움직임이 큰 운동을 할 때는 '실내 수영복'을 바다나 워터파크 같은 곳에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래시가드'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분들은 수영복을 바지만 착용합니다. 그래서 수영복 디자인이 한정적이라 길이와 색만 사이즈만 고르면 됩니다. 남자분들은 5부나 사각, 또는 숏사각을 추천합니다. 숏사각이 수영하는데 가장 편하긴 하지만 조금 노출이 심하다고 여기시거나 속옷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숏사각보다 긴 디자인의 수영복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9부 수영복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입고 벗는데 보통 불편한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성분들은 5부나 로우컷 수영복을 추천합니다. 또 여성분들은 상체까지 수용복을 착용하기 때문에 등의 디자인이 어떤지도 중요한데요.  크게는 X자 형태와 U자 형태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자분들은 X자 디자인을 많이 착용하시고 고령이시거나 너무 답답한 것이 싫다고 하시면 U자 디자인의 수영복을 선택하십니다.  X자 형태는 끈을 묶는 스타일인 아닌지로도 나누어집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취향이므로 원하시는 디자인을 고르시면 됩니다.


 

 

두 번째, 수영복 사이즈 고르는 방법입니다.
수영복은 수영복 매장에서 사더라도 입어 볼 수 없고 비싼 가격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편이 선택의 폭이 넓죠. 착용해 본 수영복은 반품이 거의 불가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에 교환하는 것도 귀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영복 사이즈 선택이 중요합니다. 수영복은 본인이 평소에 입는 속옷 사이즈나 속옷보다 한 치수 작은 사이즈를 입습니다. 수영복 재질의 특성상 금방 늘어나기도 하고 수영복을 입고 물에 들어갔을 때 물먹은 수영복이 늘어나서 신체 부위가 노출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 수영복을 착용하실 때 불편하시다고 절대 크게 입으시면 안 됩니다. 특히, 어린이 수영강습 때, 아이들이 입고 벗기 편하고 또 한창 자라는 시기이기 때문에 한 치수 큰 수영복을 입혀 보내시는 부모님들이 종종 계십니다. 하지만 절대, 그러시면 안 됩니다. 수영을 하다가 부끄러운 상황이 생길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의 체면을 위해서 꼭 맞는 수영복을 입혀서 보내주셔야 합니다.

 

 

 

 

세 번째, 수모(수영모자)의 종류와 착용 방법입니다.
수모는 크게 세 종류가 있습니다. 천, 실리콘, 코팅 수모입니다. 그 외에도 메쉬, 라텍스, 아쿠아로빅 수모 등 여러 가지 수모의 종류가 있습니다. 수모의 장단점을 고려해서 자신에게 맞는 수모를 고르시면 됩니다.

 천수모의 장점은 착용이 쉽고 편해서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연령을 불문하고 사용하는 수모입니다. 운동으로 인한 열을 잘 배출하고 장시간 사용해도 압박감이 적습니다. 단점은 방수가 되지 않아 머리에 차가운 물이 그대로 들어오고 천의 특성상 수모가 빨리 늘어나기 때문에 수명이 짧습니다.

 실리콘 수모는 수영을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모입니다. 장점은 잘 늘어나지 않아서 수명이 길고 머리에 물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단점은 장시간 사용 시 머리에 압박감을 주고 운동으로 인한 열 배출이 잘되지 않습니다.

 코팅 수모는 천수모와 실리콘 수모의 장단점을 모두 모아 놓은 수모입니다. 장점으로는 실리콘 수모보다 착용하기가 편하고 압박감이 적고 천수모보다 머리에 물의 유입이 적습니다. 단점은 신축성이 좋아서 잘 늘어나고 천수모와 비교하면 수명이 길지만 실리콘 수모보다는 수명이 짧습니다.

 

 


수모는 착용하는 방법이 정해져 있지만 따로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수모를 샀을 때, 수모와 함께 포장 된 수모의 모양을 잡아주는 종이나 포장지에 올바른 착용법이 그림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눈여겨보지 않는 분들도 계시죠. 수모를 올바르게 착용해야 하는 이유는 운동 중에 수모가 벗겨지는 것과 수모 때문에 발생하는 두통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대부분의
수모는 착용 방법이 비슷합니다. 단순하게 설명하면 수모에 있는 프린트된 그림이나 글씨가 옆머리로 가도록 착용하는 것입니다. 실리콘 소모는 접혀 있는 선 부분이 이마 중앙에 가도록, 천수모나 코팅 수모는 봉제선이 이마 쪽으로 그리고 수모 안에 붙어 있는 텍이 뒷머리 쪽으로 가도록 착용하는 것이 올바른 착용법입니다. 또 모발이 물에 젖은 상태에서 수모가 더 잘 씌워지고 머리에 밀착이 잘됩니다. 그래서 수영 중에 수모가 벗겨지는 불상사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니 꼭 머리를 감고 모발이 젖은 상태에서 착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네 번째, 수경(수영 안경)의 종류입니다.
수경은 렌즈에 고무 패킹이 있는 것과 없는 것, 렌즈 바깥에 미러처리가 되어 있는 것과 되어 있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렌즈에 고무 패킹이 있는 것은 어떤 눈이든 잘 맞는다는 장점이 있고 고무가 빠지거나 관리를 잘못하면 곰팡이가 생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무 패킹이 없는 것은 시야가 잘 확보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기 눈에 맞지 않으면 수경이 불편하고 수경 안으로 물이 들어오는 단점이 있습니다. 렌즈 바깥에 미러처리가 되어 있는 것은 눈부심이 없지만 미러가 진할수록 시야가 어둡습니다. 미러처리가 안 되어 있는 노미러의 경우 시야가 밝지만 물에 반사된 빛을 차단해주지 못해 눈부심이 있습니다. 또 시력이 나쁘신 분들을 위한 도수 수경이 있는데 이 수경은 안경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수경은 눈에 잘 맞아서 물이 들어오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수영이 처음이라면 인터넷으로 구매하시기보다는 매장에서 직접 눈에 대보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수경의 색깔, 수경의 크기에 따라 눈의 피로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수경은 수경끈을 교체할 수 있는 수경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수경끈은 생각보다 잘 끊어지기 때문입니다. 수경끈이 끊어졌을 때, 수경끈과 렌즈가 일체형인 수경은 수경끈만 교체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렌즈까지 다 버리고 새 수경을 사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렌즈가 멀쩡하고 눈에 익었는데 버리려니 너무 아깝더라고요. 그래서 수경끈과 렌즈가 붙어 있지 않은 수경을 사서 끈이 끊어졌을 때, 돈도 아끼고 수경 렌즈도 지킬 수 있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수경은 렌즈 안쪽 코팅이 벗겨지면 습기가 잘 차기 때문에 앞을 보기가 힘듭니다. 가급적이면 렌즈 안쪽은 손으로 만지지 마시고 차가운 물로 씻어서 잘 말려주세요. 그리고 안티 포그를 이용해 습기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세요. 잘 관리해 주시면 수경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귀마개입니다.
귀마개는 선택사항입니다. 귀에 물이 들어가는 느낌이 싫으시거나 귀가 약하신 분들은 귀마개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나이가 드신 분들은 귀마개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중이염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귀마개도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제가 가장 추천해 드리는 것은 수경에 걸 수 있는 줄이 있는 귀마개입니다. 귀마개를 하고 수영하시다가 보면 답답하기도 하고
강사의 말이 잘 안 들려서 귀마개를 귀에서 뺐다 넣었다 자주 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는 과정에서 귀마개를 잃어버리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귀마개는 물에 금방 떠내려가기 때문에 찾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줄이 있는 귀마개를 구입하셔서 잃어버리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또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면봉으로 안쪽까지 닦거나 억지로 빼려고 하지 마세요. 중이염에 걸리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답답하시겠지만 집에 가셔서 수건을 깔고 물이 들어간 귀가 수건에 닿게 옆으로 누워주세요. 그리고 물이 자연스럽게 빠질 때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수경에 고정할 수 있는 줄이 있는 귀마개

 


또 수영용 귀마개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수영용 귀마개는 실리콘으로 되어 있어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 주지만 소음을 차단해주는 귀마개 중에 스펀지 재질로 되어 있는 것은 오히려 귀에 물이 더 들어가게 됩니다. 또 물기를 잘 말리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귀에 해롭습니다. 수영 용품 전문점이나 다이소에 파는 실리콘 재질의 수영용 귀마개를 구입해 주세요.

 


이 정도로 준비를 끝내셨다면 이제 수영 강습을 들으실 준비가 다 되셨습니다. 오리발이나 패들, 센터스노클 같은 장비는 강습 진도가 나가면서 추가로 구매해야 하실 수도 있으니 염두만 해두시고 미리 구매하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강사를 하면서 안타까웠던 점이 있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처음 수영을 배우시면 의욕이 앞서는 것은 당연합니다. 수영뿐만 아니라 어떤 운동이든 취미든 그렇죠. 그래서 종종 고가의 용품을 사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저렴한 세일 상품이나 이월상품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들뜬 마음으로 수영을 등록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그만두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물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 시작하셨지만 극복하지 못하시는 분들, 습진이 생기거나 중이염이 생겨서 그만두시는 분들,
생각했던 것보다 재미가 없거나 너무 힘들어서 그만두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저렴한 것을 구매하시고 수영 실력이 늘고 재미가 붙고, 자신에게 맞는 장비가 어떤 것인지 알게 될 때 고가의 장비들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수영 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