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한 식사 방법_장이 만족하는 식사_많이 씹어 삼키기

by Swimming Guide 2023. 7. 18.
반응형

 

 

사람이 음식을 씹으면 입에서 침이 나오고 침에서는 탄수화물과 지방을 분해하는 소화 효소들이 분비된다. 우리가 섭취하는 밥, , 고구마 등과 같은 탄수화물은 다당류로서 탄수화물 분해효소인 아밀라아제를 통해 단당류인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장에서 흡수됩니다.

 

따라서 음식을 충분히 씹지 않고 삼키게 되면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 탄수화물이 분해되지 않은 채로 장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장 속으로 들어간 탄수화물은 발효(부패)되면서 독가스를 포함한 유해 분해 대사물질들을 생성하게 되고 그 결과 장내 미생물 활동을 저하시켜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 소장에서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흡수돼야 하는데, 발효(부패)되면 방귀나 대변에서 심한 악취가 납니다. 급하게 먹었던 음식들이 몸속에서 발효(부패)되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지독한 냄새를 풍기는 것입니다.

 

특히, 신체 면역세포의 60~70%가 장에 존재하기 때문에 장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으면 건강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영양분이 흡수되어야 하는 장에서 음식물이 발효(부패) 된다면 장에 있는 면역세포들의 활동이 저하되고 저하된 면역기능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이 생깁니다.

 

따라서 장의 면역기능을 회복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오래 씹어 삼키는 습관을 만들어 음식물이 장에서 부패하지 않고 영양분이 잘 흡수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많은 음식을 급하게 씹어 삼키는 것보다 적은 음식을 충분히 씹어 삼키는 것이 우리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태초먹거리 중 - 

 

 

 

반응형

댓글